셸리l 바이런l 메리울스톤크래프트; 낭만주의l 아우구스타리l디오다티빌라l폴리도리l차일드헤롤드l뱀파이어l프랑켄슈타인l신엘로이즈l루소l아도니스l존키이츠l에드몬드버크l프랑스혁명
인문학사랑 인문학사랑
866 subscribers
159 views
8

 Published On Aug 6, 2023

안영하세요 본 영상은 영국낭만파시인들중 셸리와 바이런, 셸리의 아내 메리셸리, 그리고 어머니 메리울스톤크래프트의 사랑과 우정, 인생역정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이 당대의 사회와 문화 그리고 프랑스혁명을 어떻게 수용하고 자신의 작품에 반영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전시간에 이어 바이런의 여자편력, 특히 아우구스타와의 관계와 테레사귀치올리와의 결혼이후 이탈리아독립운동 그리고 그리스독립운동에의 참여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셸리의 죽음, 메리울스톤 크래프트의 역경의 삶, 그녀의 프랑스혁명에 대한 정치적 사상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시인들의 성향과 개인적인 배경을 알아두시면 그들의 시 세계에 대한 이해가 더 쉬워질 것입니다.
다음시간에는 프랑스와 독일의 낭만파 시인들의 대표적 시들을 살펴보고 이들의 시에 낭만주의의 핵심사상인 무한에의 동경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이런 경이 영국 런던에 있는 해로우스쿨의 학생이었을 때 아우구스타리를 처음 만났는데요. 이때부터 둘은 정기적으로 서로에게 편지를 주고받았고 아우구스타는 바이런의 가장 가까운 친구 중 한 명이었습니다. 둘 사이의 러브어페어 주장이 사실인지는 알 수 없지만 캐롤라인램, 래디멜번, 아나벨리 밀뱅크 등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다 알고 있었고, 1814년 봄 아우구스타가 낳은 셋째 딸, 엘리자베스 메도라 출산을 그 증거로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출산 며칠 후 바이런 경은 아기를 만나기 위해 이복 누이를 방문헀을 뿐만 아니라 밀뱅크와 결혼후에더 아우구스타를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전기작가들은 Elizabeth의미들네임이 Byron의 The Corsair 에 나오는 주인공 중 한 사람의 아내 이름이라는 점에 주목합니다. 이처럼 메도라가 바이런의 아이인지는 캐롤라인램과 레이디 멜번의 말과 행동, 밀뱅크의 의심, 그리고 바이런의 일련의 모호한 기록들이 간접적인 정황증거로 존재할 뿐입니다.
어쨌든 아우구스타 리는 바이런의 여자관계에 있어서는 거의 invisible woman, 투명인간이라고 평합니다. 전기작가들은 아우구스자신과의 불륜 등에 대한 문제들에 대해 바이런이 범죄에까지는 이르지는 않았다고 변호해주는 연인일 뿐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사실 밀뱅크는 이혼소송을 제기할 때 세가지 이유를 제시했는데요 그것은 바로 근친상간과 동성애 그리고 변태적 성행위였습니다. 그렇다면 바이런은 왜 아우구스타를 특별하게 생각했을까요? 그 이유로 저는 이 대목에 주목하고 싶은데요. 그녀는 사실 시에도 관심이 없었고요, 바이런이 아우그스타와 처음 affair를 갖고나서 영국을 같이 떠나자고 했을때에도 그녀는 주저하면서 끝내 거절했습니다. 이처럼 아우구스타의 열정의 결여가 아마 오히려 바이런이 그녀에게 더 애정을 느낀 가장 큰 요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바이런은 1816년 5월 27일 영국을 떠나 제네바로 향했습니다. 거기서 셸리부부와 셸리의 처제 클레어 클레어몽을 만났는데요. 바이런은 사실 한달전 런던에서 4월 말에 클레어와 어페어를 갖었으며 클레어가 임신했다는 사실은 이제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함께 모인 장소는 디오다티였습니다. 디오다티 빌라는 스위스호수가 내려다보이는 콜로니마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집은 바이런이 주치의 폴리도리와 함께 거주하려 임차한 집이고요 메리부부와 클레어는 인근 작은집을 임차했습니다. 1816년 6월초는 유례없이 쏟아지는 장맛비와 음울하고 습기찬여름 이른바 “여름이 없는 해”로 명명된 시기였기때문에 그들은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약 일주일간 이 집에 갇혀있었는데요 셸리와 바이런은 문학에 대한 토론을 많이 나누었고, 셸리는 바이런에게 워드워즈의 시 세계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었고 그 영향으로 바이런은 자신의 시 차일드 헤롤드 제3칸토에 워즈워드의 자연주의 성향을 많이 반영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판타스마고리아 라는 유령 이야기의 선집과 같은 초자연적인 이야기를 서로 돌려가며 읽기도 했습니다.

셸리부부와 의사 폴리도리, 바이런 그리고 메리 셸리는 모두 유령에 관한 글을 써보자고 제안했는데요. 그이후 바이런을 뜻을 이루지 못했지만 메리셸리는 2년후 프랑켄슈타인을, 폴리도리는 뱀파이어를 각각 출간했습니다. 그들이 머물던 빌라 디오다티의 물리적 환경은 그들이 쓰고자 했던 공포소설을 구성하고 창작하기엔 아주 적합한 장소였던거죠. 그래서 이 스위스호수는 그당시에더 많은 관광객들이 오는 장소였는데요. 이 관광객들이 바이런과 셀리부부, 그리고 여러 여자들이 이 디오다티 빌라에 함께 모여있다는 것을 알고 여길 찾아와서 배란다 빨랫대에 여자들의 속옷이 있는지 살펴보기도 했답니다. 그만큼 바이런의 여자 편력이 소문이 퍼졌다는 말이죠.
당시 셸리와 시인들의 정신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바로 Mary Wollstonecraft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영국 낭만파 시인들은 그녀의 자유 분망한 유령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그녀의 관습과 전통에 대한 격렬한 저항심, 페미니즘, 그리고 죽음충동은 그녀의 두 딸 Fanny Imlay와 Mary Shelley, 그리고 더 놀랍게도 그들의 이복동생인 Claire Clairmont(Claire의 어머니는 William Godwin, Mary 울스톤크래프트의 조기 사망 후)까지 이어집니다. 때때로 Claire의 남자에 대한 행동은 너무 충동적이다 못해 예측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사람들에게 동정심이 많아 특히 남녀관계에서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많은 여인이었습니다. 그녀는 단지 바이런의 시를 읽고 갑자기 그에게 강한 애정을 느껴 난데없이 바이런의 집을 찾아가서 사랑을 고백하는 그런 여성이었습니다. 셸리부부의 이탈리아 여행을 부추겨서 바이런 부부를 이탈리아에 있는 바이런과 만남을 갖게 한 것도 바로 클레어였습니다.
Mary Wollstonecraft는 프랑스혁명을 반대하는 휘그당 정치가 에드몬드 버크의 1790년 11월1일 (프랑스혁명에 대한 성찰)에 대한 반박문형식으로 11월 29일 남성의 권리에 대해 썼는데 이 글은 메리를 하루아침에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남성의 권리를 근거로 12월 18일 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Men을 출간했습니다. 1789년 10월 5일과 6일에 성난 주부들이 베르사유에서 파리로 행진했던 사건에 대해 “지옥에서 온 분노로 가득찬 폭도들에 의해 포위된 마리안 앙트와네트를 앙시앙레짐의 세련되고 우아한 상징으로 묘사했습니다. 이에 대해 메리 울스톤크래프트는 그들은 폭도들이 아니라 교육의 기회도 부여받지 못한 채, 채소와 생선을 팔아 생계를 이어가는 평민일 뿐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녀의 명성은 프랑스에도 알려져 1792년 프랑스 정치가 Charles Maurice Talleyrand가 런던을 방문했을 때 그녀를 찾아온적도 있습니다.
메리울스톤크래프트의 인생역정을 살펴보면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앞에 고통이 예상되더라도 자신의 신념을 관철하는 행동으로 일관했으며 여자로서 사랑의 문제에 있어서도 다른 어떤 부수적인 조건을 생각하지 않고 진정성과 감정에 충실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고통을 마다하지 않는 삶을 살았기에 두 번의 자살도 시도했습니다. 이렇게 그녀의 죽음충동에의 강한끌림은 그녀의 딸 Fanny Imlay와 Mary Shelley, 그리고 메리울스톤크래프트의 딸이 아닌 클레어 클레이몽의 결혼 불운으로까지 이어진 것은 아마 우연은 아닐 것입니다. 다만 클레어는 러시아, 드레스덴, 런던 등지에서 가정교사로 활동하다가 1840년대에 프랑스 플로렌스지방에서 81세 나이까지 장수를 누렸습니다.

show more

Share/Em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