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이러면 낫는다 EP2) 성인 ADHD 치료약의 오해와 진실, 무턱대고 약 먹으면 안 되는 이유 / 나해란정신건강의학과 나해란 원장
조선일보 조선일보
1.55M subscribers
3,219 views
145

 Published On Oct 11, 2023

조선일보가 새롭게 선보인 의학 전문 유튜브 콘텐츠 ‘이러면 낫는다’가 11일 성인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를 공개했다.

본지 의학전문기자 김철중 박사가 본지와 TV조선에서 의학전문기자를 지낸 정신과 전문의 나해란 나해란정신건강의학과 대표 원장과 함께 성인 ADHD의 구체적인 치료법과 효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성인 ADHD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약물치료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약은 정신자극제인 메틸페니데이트가 있다. ADHD 환자가 도파민 보충제인 메틸페니데이트를 먹으면 30분 이내에 차분해지는 등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나 원장은 “치료 동기가 분명히 있다면 약 먹는 걸 겁내지 말고 먹어야 한다”며 “증상이 있던 사람들은 약을 먹고 극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ADHD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 수는 14만7283명에 달한다. 이 중 성인 비율이 무려 41.6%(6만1331명)에 이른다. 5년 전인 2017년만 해도 성인 환자 비율은 15.2%(8973명)에 불과했다. 5년 만에 7배가까이로 불어난 것이다. 국내 의학계에선 성인 ADHD 환자 수가 82만명은 될 것이라고 추정한다. 실제 병원 치료를 받는 사람은 10명 중 1명에도 못 미치는 셈이다.

물론 부작용도 있다. 도파민 수치가 이미 높은 사람이 먹으면 도파민 과잉으로 혈압이 오르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고 식은땀이 나는 등 흥분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나 원장은 “요즘 ADHD 약이 ‘공부 잘하는 약’으로 알려지면서 아무나 먹는 문제가 있는데, ADHD 증상이 있을 때만 도움이 되고 증상이 없는 사람이 먹으면 오히려 병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chosunmedia  

◈ 사실에 대한 믿음, 할 말을 하는 용기. 조선일보◈
조선일보가 만드는 유튜브는 다릅니다.
구독! 좋아요! 공유하기! 는 사랑입니다❤

🔸 조선닷컴 공식 홈페이지 https://chosun.app.link/Tv2pQSJ3csb
🔸 조선일보 무료 구독 체험 https://chosun.app.link/j3tMd6O3csb
🔸 당신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채널 '오!건강' 👉🏻 https://bit.ly/3JzNuS1 구독해주세요!!

◈◈◈ 조선일보 유튜브 제작협찬 및 제휴광고 문의 ◈◈◈
👉🏻👉🏻👉🏻 [email protected] 👈🏻👈🏻👈🏻

#조선일보 #이러면낫는다 #ADHD #나해란

show more

Share/Em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