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쓰다...법정스님 [아름다운 마무리]ㅣ책읽어주는여자ㅣ오디오북
책읽는, 애나의다락방라디오 책읽는, 애나의다락방라디오
34K subscribers
147,128 views
4.8K

 Published On Jul 31, 2019

* ‘(사)맑고 향기롭게’ 사무국으로부터 낭독 허가를 받았습니다.
법정 스님의 유언대로 대부분의 저서가 절판되어 접하기 힘든 상황에서 법정 스님의 맑고 향기로운 말씀들, 많은 이들과 나눌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 목: 아름다운 마무리
*작 가: 법정스님
*출판사: 문학의숲

00:00 오프닝
02:04 병상에서 배우다 (p39-41)
07:26 알을 깨고 나온 새처럼 (p88-91)
13:04 아름다운 마무리 (p22-26)

“생로병사란 순차적인 것만 아니라 동시적인 것이기도 하다. 뜻밖의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죽음은 차례를 거치지 않고 생에서 사로 바로 비약하기 때문이다, 그러기 때문에 순간순간의 삶이 중요하다. 언제 어디서 인생을 하직하더라도 후회 없는 삶이 되어야 한다.” (p41, ‘병상에서 배우다’ 中,)

"삶은 과거나 미래에 있지 않고 바로 지금 이 자리에서 이렇게 살고 있음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삶의 비참함은 죽는다는 사실보다는 살아 있는 동안 우리 내부에서 무언가 죽어간다는 사실에 있다. 가령 꽃이나 달을 보고도 반길 줄 모르는 무뎌진 감성, 저녁노을 앞에서 지나온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줄 모르는 무감각, 넋을 잃고 텔레비전 앞에서 허물어져 가는 일상 둥, 이런 현상이 곧 죽음에 한 걸음씩 다가섬이다.” (p88, '알을 깨고 나온 새처럼’ 中,)

“아름다운 마무리는 낡은 생각, 낡은 습관을 미련 없이 떨쳐 버리고 새로운 존재로 거듭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마무리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p26, '아름다운 마무리’ 中,)


*영상에 삽입된 사진은 '(사)맑고 향기롭게' 홈페이지의 사진을 허가를 받고 사용하였습니다.


#책읽어주는여자#오디오북#ASMR

show more

Share/Em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