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간 우주를 관측했던 과학자가 말하는 외계인이 실존하는 이유 | 최성운의 사고실험 [이명현] 1부
EO 이오 EO 이오
673K subscribers
155,976 views
0

 Published On Jun 14, 2024

안녕하세요, 최성운 PD입니다. 오늘 [사고실험]에는 55년이라는 동안 천문학 외길 인생을 살아오신 이명현 박사님을 모셨습니다. 그동안 사고실험에서 '과학'이라는 주제를 꼭 한번 다루고 싶었는데요. 우주와 인간에 대한 애정이 넘치시는 명현님과 함께 대화할 수 있어 너무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지금은 직업적인 천문학자에서는 은퇴하셨지만, 명현님께서는 외계 지적생명체를 탐사하는 세티코리아를 이끌고 계시며, 과학책방 '갈다'의 대표이자 크리에이터로도 활동하고 계신데요. 1부에서는 그중 천문학자와 세티코리아 대표로서 명현님의 여정을 집중적으로 조명해보았습니다. 재밌게 시청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려요! :)

--
🧠 [사고실험]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bit.ly/3upEHjM

작년 3월, [사고실험] 파일럿 에피소드를 편집하던 밤이 기억납니다. 한번도 만들어본 적 없는 44분 길이의 영상을 편집하면서 저는 제발 조회수 5만을 넘기게 해달라고 빌었습니다. 그러면 성공이라고 생각했던 것은 아닙니다. 다만 최소한 다음 편 하나는 더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다행히 첫 에피소드는 5만을 넘겼습니다. 하지만 그 뒤로도 위기는 종종 쉽게 찾아왔고 저는 계속해서 하늘과 땅과 알고리즘에게 어렵게 빌었습니다. 제발 한번만 10만을 넘기게 해주세요, 제발 이번 섭외가 성공하게 해주세요, 제발 내년에도 계속할 수 있게 해주세요, 제발, 제발.

그렇게 2023년을 살았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발행한 영상은 모두 16편, 평균 조회수는 12.6만회입니다. 어디 가서 자랑할 만큼의 숫자는 아닐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2024년엔 생존을 넘어 더 멀리 가보고 싶다는 꿈을 꾸기에는 충분한 숫자였습니다.

모두 시청해주신 여러분 덕분입니다.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해부터는 새로운 시도를 하나 해보려고 합니다. [사고실험] 뉴스레터인데요. 사실 저는 뉴스레터보다는 편지라고 부르고 싶은 마음입니다. 편지에는 에피소드별 기획 의도, 섭외 비하인드, 영상에 담기지 못한 문답을 포함해 여러분께 전해드리고 싶은 이야기와 저의 생각들을 적을 예정입니다.

http://bit.ly/3upEHjM 에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고실험]이나 저에게 남기고 싶은 피드백이 있다면, 언제든 마음껏 자유롭게 [email protected]으로 보내주세요. 전부 답을 드리지는 못하더라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읽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여러분들이 궁금합니다. 왜 [사고실험]을 보시는지, 어떤 점을 좋아하시는지, 어떤 점이 마음에 안 드시는지, 평소에 또 어떤 콘텐츠를 보시는지, 어떤 일을 하시는지, 어떤 갈증과 충만감을 느끼며 살고 계신지가 궁금합니다.

어쩌면 질문의 목록이 너무 길어서 그 궁금증은 영영 채워지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저는 계속 여러분을 궁금해하고, 계속 질문하고 싶습니다. 함께 해주세요.

💡 [사고실험] 다른 에피소드 시청하기 👉🏻 https://bit.ly/3SxGNpB

#사고실험 #이명현 #우주

show more

Share/Em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