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등 배정이 개미 살렸다 [말하는 기자들_금융산업_0717]
뉴스토마토 뉴스토마토
483K subscribers
99 views
1

 Published On Jul 17, 2024

기업공개(IPO)시장에서 균등 배정 방식 덕분에 개인투자자들의 피해가 크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한 사람당 받는 공모주 수량이 적어 주가가 하락해도 손실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상장한 이노스페이스는 공모가 대비 35% 넘게 하락했습니다. 높은 청약률을 기록하며 흥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팽배했지만, 주가는 부진합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상장 첫날 주가가 오른다는 믿음으로 '무지성' 공모주 투자가 많아지면서 기관투자자들은 이러한 개미에게 주식을 떠넘기고 빠져나가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다만 이러한 급락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액 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피할 수 있었는데, 이는 바로 균등 배정 방식 덕분입니다. 이들 기업의 균등 배정 물량을 보면 전체 일반공모물량 대비 12.5%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김대종 세종대 교수 "최근 공모주들의 주가가 부진한 이유는 과거에는 증권사들이 3개월 동안 시장조성자 역할을 하면서 공모가를 유지했기 때문"

이같은 공모주 급락 사례가 속출하면서 제도적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뉴스토마토 신대성입니다.

#기업공개 #균등배정방식 #개인투자자피해



💘💘 뉴스인싸 프라임(채널 멤버십) 가입하기
-    / @newstomatotv  

💌💌 뉴스토마토 무료 구독신청: 뉴스인싸 프라임 가입자 특별혜택 추가(ARS 02-2128-3874)
- https://www.tomatoprime.com:446/newin...

💘 더 착한 보험(생명보험, 자동차 보험)
- 문의 전화: 1644-1236, 010-7612-3303(카톡/문자 상담예약 24시간 가능)

영상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버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뉴스토마토
- http://newstomato.com

🎯 뉴스포털 | 뉴스통
- https://www.newstong.co.kr/

🎁 통통몰
- https://www.tongtongmall.net/main

📊 뉴스토마토 정기 여론조사
- https://www.newstomato.com/OpinionLis...

show more

Share/Em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