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삶의 질과 방향을 결정짓는 스토아 철학의 핵심 사상(인생은 결국 그 사람의 생각이 만들어 낸 결과이다)
한 문장에 꽂히다 한 문장에 꽂히다
338 subscribers
222 views
11

 Published On Jul 22, 2024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인생은 결국 그 사람의 생각이 만들어 낸 결과이다.”
이 말은 인간의 정신적 태도와 인식이, 삶의 질과 방향을 결정짓는다는 스토아 철학의 핵심 사상을 담고 있다.
마르쿠스가 담고 있는 스토아 철학이란 우리의 행복과 성공은 외부의 사건보다 우리의 생각과 태도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외부의 사건들을 통제할 수 없지만, 그에 대한 우리의 반응과 생각은 통제할 수 있다.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삶을 더 즐겁고 의미 있게 만든다는 것을 강조한다. 자신의 생각이 자신의 삶을 형성한다는 개념은 각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지녀야 함을 시사한다.


마르쿠스는 인간의 능력과 도전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강조하였다. 어떤 일이 어려워 보일 때, 그것을 자신의 한계로 생각하지 말고, 인간으로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인식해야 한다.
해당 일이 다른 사람들도 해낼 수 없는 일이라고 단정하지 말고, 그것이 다른 사람들이 해낼 수 있는 일이라면 나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어려운 일이 나를 성장하게 만드는 기회라는 인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도전을 통해 우리는 더 강해질 수 있다.
어려운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은 끊임없는 학습과 노력에 의해 향상된다.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통해 어려운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스토아 철학 #인생 #생각 #결과
#자연의 법칙 #시간 #존재 #상황 #행동 #소크라테스

show more

Share/Em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