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개되자마자…'김정은 딸' 추정 소녀, 영상물서 삭제 / 연합뉴스 (Yonhapnews)
연합뉴스 Yonhapnews 연합뉴스 Yonhapnews
996K subscribers
1,704,256 views
4.7K

 Published On Nov 25, 2022

'진짜' 공개되자마자…'김정은 딸' 추정 소녀, 영상물서 삭제
(서울=연합뉴스) 북한 방송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로 추정됐던 소녀의 공연 영상을 방영했다가 최근 '진짜' 딸이 공개되자 해당 부분만 삭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9일 정오께 북한 정권수립 74주년 경축 행사 무대가 배경으로 담긴 음악편집물 '당이여 그대 있기에' 제목의 영상을 방영했고, 오후에는 이를 재편집한 것을 내보냈는데요.

정오께 방영된 영상에는 외신 등에서 김 위원장의 딸로 추정했던 소녀의 모습도 들어 있었습니다. 이 소녀는 다른 출연자들과 달리 머리를 풀고 흰 양말을 신은 채 무대에 섰는데요.

영국 데일리메일은 지난 9월 원본 영상이 처음 나왔을 때 중국 전문가를 인용해 이 소녀가 김 위원장의 둘째 딸 '김주애'라고 추정했습니다.

하지만 19일 오후 5시께 재방송된 해당 영상에서는 이 소녀의 모습이 편집되어 사라진 것으로 26일 확인됐습니다.

이는 당일 오후 3시께 조선중앙TV가 김 위원장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 현지지도에 동행한 딸의 모습을 보도한 뒤였습니다.

애초 방영된 영상물에서 다른 부분은 큰 변화가 없었지만, 이 소녀가 등장했던 장면만 다른 소녀의 공연 장면으로 대체했습니다.

북한은 김 위원장이 ICBM 발사장에 '진짜' 딸을 데리고 나타난 모습을 공개함에 따라 일부 외신 등에서 억측을 제기했던 소녀 영상을 뒤늦게 삭제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아울러 북한에서 절대적 권위를 지니는 '백두 혈통'과 관련한 사안인 만큼, 국제사회의 잇따른 추정 보도를 북한 당국도 의식한 정황으로도 읽히는데요.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해연·이금주]
[영상: 조선중앙TV·데일리메일 홈페이지]


#연합뉴스 #북한 #김주애

◆ 연합뉴스 유튜브 :    / 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 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 https://goo.gl/UbqiQb

◆ 연합뉴스 비디오메타 채널   / @vdometa8027  

show more

Share/Em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