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 包容(눅17장 1~4절)』 장경동 목사 - 2018 07 22 주일설교
중문교회방송 중문교회방송
62.2K subscribers
41,185 views
341

 Published On Jul 22, 2018

설교요약 : 하나님의 말씀...예수님의 말씀 속에 흐르는 아주 중요한 정신 가운데 하나는 “하나”입니다. “하나”라는 뜻은 “나는 곧 남이고, 남은 곧 나다”라는 것입니다. 이 “하나”의 정신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오늘 설교 제목인 포용(包容)입니다. 包(쌀 포), 容(얼굴 용).. ‘남을 너그럽게 감싸주거나 받아 들인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상대편만 탓하고/욕하고/못된 사람인 줄로만 알고 살아왔지, 내 포용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살아왔고,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이르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이로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마 18장 21-22). 여러분의 용서의 포용력은 몇 번인가요? 오늘 이 ‘포용’이라는 주제로 함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용서의 포용의 한계는 무한계입니다(마 18장 21-22; 눅 6장 35-38). 즉, 용서의 포용은 무한하다는 말입니다. 왜? 상대편의 고집과 편견과 못된 것은 그렇게 크게 보시고...나의 사랑과 나의 인내와 나의 포용은 그렇게 작으신가요? ⌜찔레꽃 그 남자⌟책에서 언급된 남편은 참으로 진짜 나쁜 사람이었는데 그 아내의 포용으로 인하여 결국 남편을 구원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간음하다 현장에서 잡힌 여자를 포용하신 예수님 처럼(요 8장 11), 탕자의 잘못을 포용하신 아버지 처럼(눅 15장 31-32) 우리도 용서의 포용의 한계를 한없이 키우시기를 바랍니다. 포용의 한계를 한없이 키워야 할 이유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로 우리의 모든 죄를 다~ 용서하시고 우리를 의롭다 여겨주셨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는 일만 달란트 빚을 탕감 받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마 18장 23-35).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엡 4장 32). “상대의 잘못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잘못을 포용함이 더 중요하다”

2) 구함의 포용력입니다(마 7장 7-8). 우리가 하나님께 구함에 있어서 그 한계를 정하지 말라는 말이요, 또한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심에 있어서 한계를 정하지 않겠다는 말씀입니다. 동생을 돌로 쳐 죽인 가인을 보십시오. “가인에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가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느니라”(창 4장 13-15). 이런 뻔뻔한 사람이 어디 있어요? 그런데 그는 구함의 한계를 초월합니다. 반면에 가룟 유다는 가인같이 용서를 구하지 아니했는 바, 이는 마귀에게 붙잡혔기 때문입니다(요 13장 2, 27, 참고, 삼상 16장 14). 그래서 우리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마귀를 제어할 권능을 주시는 것입니다(막 16장 17-18). “하나님 사랑의 포용 안으로 나아가라”

3) 긍정적인 능력의 포용 한계입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막 9장 23; 참고, 막 14장 36; 마 19장 26; 빌 4장 13).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기의 능력의 포용력을 모르고...더구나 하나님의 능력의 포용력을 모르고 좌절하고 낙심하며 절망하고 있나요? 야곱을 보십시오(창 31장 40-41). 그 고생을 하고 죽을 고비도 넘기고 다 해냈잖아요? 바울도 극심한 삶의 환난과 고통을 결국 이겨냈습니다(고후 1장 8-9; 고후 6장 9-10). 삶이 힘들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겨내는 포용력이 부족한 것입니다.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가 여전히 찬송하리로다”(시 42장 5; 참고, 사 40:28-31).

말씀을 맺습니다. 용서의 포용의 한계, 구함의 포용의 한계, 그리고 긍정적 능력의 포용의 한계를 늘려 승리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할렐루야~

▣ 나눔 : 죄 값으로 죽을 수밖에 없었던 내가 주의 은혜로 죄 용서함을 받았다는 것에 대한 감격을 나누어 보십시오.
▣ 실천 : 복음을 확실히 알고 믿음으로써 용서의 포용/구함의 포용/긍정적 능력의 포용의 한계를 늘려 나가리라!

4. 중보 : ①나라와 민족의 안보를 위해 ②대통령과 위정자들을 위하여 ③교회/담임 목사님을 위해 ④세종 성전 건축을 위해

show more

Share/Embed